제로웨이스트 행사 개최 사례

우리나라의 “제로웨이스트 행사 개최 사례”에 대해 알아보자. 제로웨이스트 행사란, 단지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는 행사에 국한되지 않는다. 행사 계획부터 운영까지 온실가스 발생을 최대한 감축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행사에 사용되는 물품을 친환경 제품으로 선정하고, 참가자의 교통수단을 대중교통으로 하며, 음식 제공 및 분리수거 등 기획자 및 참가자의 세세한 행동까지 유도해야 한다. 지구온난화의 가속화에 따라 시민의 관심이 지대한 유럽과 달리, 아직 우리나라에는 제로웨이스트 행사 개최 사례가 적다. 개최 사례를 살펴보면서 제로웨이스트 행사란 무엇인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살펴보자.


1.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2022

제로웨이스트 행사 개최 사례(1) :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2)는 국내외 MICE 산업 관련 전시회다. MICE는 Meetings, Incentives, Conventions, Exhibitions/Events의 줄임말이다. 따라서, MICE 산업은 각종 행사의 유치, 기획, 개최, 운영을 통해 이익을 얻는 산업을 의미한다.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산업 특성상, 유발되는 환경오염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산업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2022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ESG 운영 가이드에 의거하여 진행 되었다.

대표적으로, 행사장을 송도 컨벤시아로 선정했다. 송도 컨벤시아는 아시아 컨벤션 최초로 친환경 건축물 인증인 LEED-NC를 받았다. LEED-NC (LEED-New Construction)은 1998년 미국 그린빌딩협회에서 실시하는 에너지 및 친환경 건축물 등급 시스템이다. 송도 컨벤시아는 이 인증을 2010년 아시아 최초로 획득했다.

행사 기획 단계에서 제로웨이스트 행사 관련 목표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이러한 목표 아래,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2022는 다음과 같은 환경 부문 실적을 달성했다.


2. 2022 수원연극축제

제로웨이스트 행사 개최 사례(2) : 2022년 5월 20일, 수원연극축제는 경기상상캠퍼스와 수원탑동시민농장에서 개최되었다. 개최 장소에는 도심 숲이 조성되어 있었다. 수원연극축제 기획자는 이 숲과 어우러진 축제를 기획하였다.

행사 참가자에게 대중교통을 이용을 권장하고, 행사 자체적으로도 셔틀버스를 운영했다. 야외 공연 시에는 재활용 가능한 종이 재질의 모자를 참가자들에게 배포했다. 참가자들에게 배포될 프로그램 북은 친환경 종이로 제작했다. 축제장에서 음식은 다회용기에 담아 제공했고, 분리수거통을 곳곳에 설치하여 분리수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 지도록 기획했다.


3. 2022 강릉커피축제

제로웨이스트 행사 개최 사례(3) : 2022년 10월 7일, 강릉커피축제는 강릉 아이스아레나 행사장 및 강릉 일대에서 개최되었다. 강릉커피축제는 친환경 축제를 모토로 개최되었다.

이전부터 강릉커피축제는 다회용 컵 대여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러나 2022년부터는 참가자들에게 개인 텀블러를 가져오도록 홍보했다. 특히, SNS 인증을 실시한 텀블러 지참 참가자들은 국내선 또는 국제선 항공권을 경품으로 제공하여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텀블러를 지참하지 않은 참가자들에게는 생분해 종이컵만을 제공·사용하도록 했다. 사용 후 회수된 종이컵은 달력, 엽서, 책자 등으로 재사용했다. 또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미사용 텀블러 기부행사를 실시했는데, 반응이 굉장이 좋았다는 후문이다.


4. 2022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제로웨이스트 행사 개최 사례(4) : 2022년 8월 5일,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은 제로웨이스트를 목표로 추진되었다.

전기발전기와 다회용기를 사용하여 축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다회용기를 사용함으로써, 1회용품 약 27만개를 절감한 것으로 추정된다. 다회용기는 푸드존에서 주로 활용되었다. 또한, 참가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벼룩시장 등의 다양한 캠페인을 개최하였다. 이 중 친환경 드론쇼는 참가자들의 즐거운 볼거리가 되기도 했다.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은 “피너클 어워드 (Pinnacle Awards)” 한국대회에서 2022년 친환경 프로그램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피너클 어워드 한국대회는 세계축제협회 한국지부가 주관하는 시상식이다. 이 시상식은 국내의 경쟁력 있는 축제를 발굴하고 세계화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